공주대 교육대학원, ‘영상교육’ 전공 영상과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안
상태바
공주대 교육대학원, ‘영상교육’ 전공 영상과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안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6.05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교육대학원 영상교육 전공이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법의 패러다임을 제안한다.

사진과 영화, 방송과 광고 등의 영상매체 간 상호 매개와 참조가 일상화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 이른바 MZ 세대는 영상을 활용해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는데 매우 익숙하다. 

또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메타버스 등이 창발하는 영상문화를 주도할 영상교육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영상교육 전공 주관학과인 영상학과의 강승묵 교수에 의하면, 대한민국 유일의 영상교육 전공 대학원 과정(교육학석사)을 통해 향후 초중등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는 대안적인 영상 교육 연구방법론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논문 및 작품을 통한 학위 수여, 이론과 실기의 혼합 등이 영상교육 전공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023년에 신설된 국립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상교육 전공은 오는 6월 7일부터 15일까지 두 번째 신입생을 모집한다. 영상교육 전공 입학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립공주대학교 예술대학 영상학과(전병호, 배진아, 김유진, 강승묵, 서원태, 박대혁, 한동균 교수)는 국내 국공립대학에서 최초로 설립된 ‘영상’ 전공 학과로 사진, 영화, 방송, 광고, UX/UI, 그래픽디자인 등의 영상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글로컬(glocal)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영상 전문가를 집중 양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