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공주학연구원은 ‘제3회 공주학아카이브 자료공모전’ 시상식을 공주학연구원 고마나루실에서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공주학연구원은 지역학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공주의 옛 모습과 변화과정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2018년부터 공주학아카이브 자료공모전을 추진해 왔다. 올해의 공모전 대상 자료는 백제문화제와 공주로, 총 378점이 접수돼 최종적으로 수상작 21점을 선정했다.
백제문화제 부문 금상은 제5회 공주여중 백제문화제 가장행렬 사진을 제출한 이연숙 씨가, 공주 부문 금상은 1912년 공주헌병대장 핫토리 요네지로가 나가노현 히가시치쿠마군 시오지리장에게 헌병상등병의 행적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한 문서를 제출한 오건택 씨가 각각 수상했다.
공주 부문 금상을 수상한 오건택 씨는 “이번에 공주대학교 공주학연구원에서 진행한 자료공모전은 단순히 자료와 기록을 모으는 차원이 아니라, 우리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의 기록을 확인하는데 작지만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큰 상을 주신 데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금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30만 원을, 은상과 동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20만 원, 10만 원을 수여하며, 금상을 비롯한 수상자료들은 공주학아카이브 카드뉴스에 소개될 예정이다.
장동호 공주학연구원장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참여형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나아가 지역과 지역 주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일조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공모전을 진행하였다”라며, “공주만의 특색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노력을 앞으로도 꾸준히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