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신대지구 디지털 물산업 밸리 조성 ‘성큼’
상태바
대전 대덕구, 신대지구 디지털 물산업 밸리 조성 ‘성큼’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3.31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 대덕구(구청장 최충규)가 지난 2년간 사활을 걸고 유치에 나섰던 신대지구 디지털 물산업 밸리 조성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특히, 이번 사업 유치에 따라 그간 구상에만 머물렀던, 이른바 ‘연축∼와동∼신대지역 종합개발’ 추진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대덕구에 따르면 대전시는 지난달 26일 ‘대전 디지털 물산업 밸리’ 조성 예정지인 대덕구 신대지구를 포함한 총 5곳 약 189만㎡의 신규 산업단지를 선정‧발표했다.

대덕구 신대지구 일원에 29만㎡(약 9만 평) 규모로 조성되는 디지털 물산업 밸리는 대덕특구와 연계해 전국 최상의 물산업 혁신 거점을 만드는 것이 골자다. 

‘대전 디지털 물산업 밸리’ 조성사업은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가 지난 2021년 대전시에 대동·신대·원촌지구 연계‧개발 제안을 하면서부터 시작됐다.

대전시·수공·대덕구 등은 지난해부터 △진입도로 개설 대전시 지원 결정 △수익성 지수(PI) 상승 등 상호 유기적인 협의를 이어온 끝에 이번에 신대동 디지털 물산업 밸리 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최종 확정‧발표했다.

시는 K-켄달스퀘어를 제외한 △신대지구 물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총 4곳의 산업단지 개발을 오는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는 해당 지역 개발행위허가 제한을 지난달 26일부로 즉시 단행했다.

이번 개발행위허가 제한 조치는 산업단지 조성 예정지의 무질서한 난개발 및 투기 방지 등을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관련 법령에 따라 토지의 형질변경, 건축물의 건축 등의 행위가 제한된다.

앞으로 2주간의 주민공람·공고 후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약 3년간 개발행위허가 제한 지역으로 지정될 예정이다.

또, 한국수자원공사는 상반기 중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최종 마무리하고 하반기 중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번 신대동 ‘디지털 물산업 밸리 조성사업’ 유치는 생산‧고용‧지역경제 등의 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다양한 기대효과를 넘어서 대덕의 남북축을 연결하게 됐다는 측면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대덕구 지도를 보면 연축·회덕·신대 등 중간 지역이 크게 발전한 게 없어 길쭉한 호리병 형태를 띠고 있다. 이에 따라 대덕의 남북축을 연결하는 이 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신대지구와 인접한 연축지구는 지난 2020년 10월 혁신도시로 지정됐다. 이후 3년간이나 미뤄졌지만, 정부가 오는 11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계획을 수립 후 공공기관 이전 로드맵을 발표하기로 하는 등 속도가 붙고 있다.

또, 연축지구에는 대덕구 신청사 건립이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는 것은 물론 공동주택, 유통시설 등 도시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바로 인접해 있는 와동 지역 역시 재개발사업과 회덕역 광역철도망 사업이 한창 진행되고 있으며, 경부고속도로 회덕IC도 2025년 말 준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이번 신대지구 디지털 물산업 밸리 조성사업 유치에 따라 ‘연축∼와동∼신대지역’을 아우르며 대덕의 남북을 연결하는 자급형 신도시 조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대전산업단지 대개조사업 △오정동 재창조사업 등이 맞물려 진행되는 만큼 대덕구 지역 간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지난 2년간 힘과 마음을 모아주신 구민 및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협력의 손을 잡아 주신 대전시‧한국수자원공사 등에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대전 대덕구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물산업의 중심지로 만드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축∼와동∼신대를 아우르는 종합개발이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