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2024 홍산보부상 공문제 개최
상태바
부여군, 2024 홍산보부상 공문제 개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4.1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26일 부터4월27일 2일간 홍산관아와 홍산시장 일원 열려

[부여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2024 홍산보부상 공문제가 오는 26일부터 27일까지 2일간 부여군 홍산관아와 홍산시장 일원에서 다채롭게 열린다.

부여군과 충청남도가 지원하고 홍산보부상보존회가 주관하는 2024 홍산보부상 공문제는 26일 고유제를 시작으로 27일에는 △공문제례 △임소영접 △신차영감행차 △보부상놀이 △공연·난전·체험·전시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보부상 공문제는 조선시대 후기 보부상들이 총회를 열 때 상무사의 공문을 모셔놓고 올리던 제례로 접장과 임원을 선출하고 잔치와 여흥까지 아우르는 축제이다.

특히 저산팔읍상무좌사 공문제는 저산팔읍(홍산·임천·부여·한산·서천·비인·남포·정산)구역의 거점본부인 홍산에서 개최되었던 중요한 무형 문화유산으로 조선 후기부터 전승되어 오고 있는 상업문화 제례이다.

최병국 홍산보부상보존회장은“보부상 공문제는 보부상의 조직문화와 시장 민속이 어우러진 고유한 의례이자 축제라며 이번 축제가 성공리에 개최되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했다.

한편 홍산보부상 공문제 본행사가 열리는 27일에는 재경부여군민회(회장 소종섭) 회원 80여 명이 고향 알기 답사프로그램 일정으로 홍산면을 방문하여 지역 유적답사와 보부상 공문제 관람 등 지역의 문화유산을 바로 알게 되는 뜻깊은 시간도 함께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