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조경학과 김무한 교수팀(ITLs)이 2024년 A' Design Award에서 조경 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
ITLs 팀은 충남권에 거점을 둔 조경디자인 회사이자 연구소로, 국립공주대학교 조경학과의 김무한 교수가 이끌고 있는 팀이다.
김무한 교수팀은 지상라이다를 활용한 정밀 현황 측량을 통해 대상지의 물리적 가치와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조경 설계를 한다. 디자이너들이 시공 단계에 더욱 관여할 수 있도록 모듈형 시공을 추구하고 있으며, 관련 특허들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컨셉 단계에서의 설계 과정을 정밀 3D 스캐닝을 통해 1:1 스케일로 현장에 구현하는 설계 기법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정밀 스캐닝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 설계를 위한 정밀한 분석 연구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작년 세계조경가협의회(IFLA) 아시아태평양지역 행사에서 정원 부문 작품상을 수상한 데 이어 두번째 달성한 쾌거다.
A' Design Award의 조경분과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명성과 지명도를 자랑한다. 이 상은 조경 계획과 정원 디자인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는 국제적인 상으로, 전 세계의 조경 디자이너, 건축가, 도시 계획가들이 참여하여 경쟁한다.
수상자는 디자인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큰 명예를 얻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디어와 출판물을 통해 전 세계에 널리 알려진다. 이번 수상은 조경 분야에서 국내 유일한 수상이라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다.
저작권자 © 뉴스밴드 - 가치를 만드는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