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I-SWEEEP 대회 한국대표 선발
상태바
2010년 I-SWEEEP 대회 한국대표 선발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0.01.22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교육청이 주최한 「제1회 대한민국과학프로젝트올림피아드(K-SWEEEP) 대회」에서 2010년 4월 14일부터 19일까지 미국 조지아주 휴스턴시에서 개최되는 “국제 에너지․공학․환경 프로젝트올림피아드(I-SWEEEP)”에 참가할 학생으로 에너지 분야에 공주사대부설고등학교 1학년 김홍찬, 2학년 조아진, 경북과학고등학교 1학년 이병렬, 경기도 원일중학교 3학년 양정민, 최희성, 공학분야에 충남과학고등학교 2학년 김지혜, 환경분야에 충남과학고등학교 1학년 문지현, 이동규 학생이 한국대표로 참가한다고 밝혔다.

올해 3회에 이르는 I-SWEEEP대회는 전 세계 40개 국가에서 국내대회를 통해 선발된 학생들이 모여 경합을 겨루게 된다.

우리나라 대표는 충청남도교육청이 주최한 2010년도 제1회 대한민국과학프로젝트올림피아드(K-SWEEEP) 대회를 통하여 최종 선정되었다. 팀부문에는 공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팀(김홍찬, 조아진)이, 개인부문에는 경북과학고등학교 이병렬군이 각각 대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대표로 참가하는 공주대사범대학부설고 김홍찬, 조아진 학생은 “스마트그리드의 적용을 통한 신재생 에너지의 효율증대"라는 작품으로, 녹생성장에서의 에너지 문제를 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의 스마트그리드 방법을 접목 심사위원으로부터 높은 찬사를 받은 작품이다.

또한 경북과학고 이병렬 학생은 “집축열 장치를 개선한 고효율 태양열 에너지 시스템”이라는 작품으로 태양열 에너지의 시스템에서 집축열장치의 개선을 통해 효율을 증대시켜 태양열 연구에 발전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인 작품이다.

원일중학교 양정민, 최희성 학생은 “엘리베이터로 전기만들기”라는 작품으로 엘리베이터의 낙하 때 발생하는 전력을 활용하겠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돋보인 작품이다.

공학분야에서의 충남과학고 김지혜 학생은 “Wonderful world of protein structure”라는 주제로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단백질 변성의 문제를 CD(이색성형광분광기)를 활용하여 변성의 물리적인 요인을 찾아내고, 열역학적인 계산을 통해 분석방법을 개선한 작품이다.

환경분야의 충남과학고 문지현, 이동규 학생은 “친환경 수분산성 폴리우레탄 접착제의 합성 및 친수성기에 따른 특성탐구” 작품으로 현재 유기용매를 사용하는 접착제에서 용매를 물로 구성하는 접착제를 제작한 작품으로 환경친화적인 그린접착제를 제작하였고 이를 통해 시판되는 접착제와의 비교실험을 통해 우수한 품질을 보이고 있다.

본 대회는 2009년부터 충청남도교육청에서 주최하고 충남과학교육학회, 공주대학교 영재과학교육원, 대한민국과학교육지원단(KSS)이 공동 주관 하여 한국대표를 선발하고 있으며, 전국대회를 통해 학생들을 미국 본선대회 출전을 지원하고 있다. 2009년 미국 대회에서는 충남과학고 이빛나양이 출전하여 부분별 3위를 수상하는 등 한국학생들이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며 쾌거를 올리고 있다./김태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