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선병원] 가을철 열성질환 쯔쯔가무시병
상태바
[대전선병원] 가을철 열성질환 쯔쯔가무시병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14.08.30 0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선병원 감염내과 김광민 과장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다가온다.

가을은 쯔쯔가무시병이란 불청객을 만나는 계절이기도 하다. 흔히 진드기병이라고 많이 일컬어 지는데 사실 진드기를 매개로 한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다.

가령 라임병이나 야토병, 재귀열, 바베시아증 등이 모두 진드기 매개질환이며, 그 중 최근 가장 유명한 질환은 살인 진드기병이라는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증후군이다.

이 병은 현재까지 대개는 늦봄에서 여름철에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쯔쯔가무시병을 진드기병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아마도 높은 발생율 때문에 흔히 접할 수 있는 병이기 때문일 것이다.

2012년도 자료를 봐도 총 발생건수가 8604건으로 다른 진드기매개 질환들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쯔쯔가무시병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 것은 나와 가족들 혹은 주변 가까운 지인들에게 가을철을 잘 지낼 수 있는 한 방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쯔쯔가무시병은 진드기에 의해 매개되는 질환이지만 진드기에 물렸다고 모두 걸리는 것이 아니고, 진드기에 물릴때 Orientia tsutsugamushi라는 균이 우리 몸에 전파되면서 발병된다는 것이다.

즉 진드기도 Orientia tsutsugamushi라는 균에 감염이 되어 있어야 쯔쯔가무시병에 걸릴 수 있다. 또한 모든 진드기가 이 병을 옮기지는 않고 오직 털진드기만이 매개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털진드기는 비교적 습하고 풀이 우거진 곳에서 서식한다. 대개 흙이나 풀잎에서 있다가 사람을 포함한 숙주가 지나갈 때 이를 인지하여 옮겨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흔히 피를 빤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은 피가 아닌 체액을 섭취한다.

자세하게 이야기하자면 이 털진드기가 사람 몸으로 옮기게 되면 일단 깨물게 되고 이후 깨문 상처에 강력한 소화효소를 분비하여 세포를 액화시켜 체액을 섭취하게 된다.

쯔쯔가무시병은 잠복기가 약 6 ~21일 정도이며 대개는 10~12일 사이로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많은 증상은 발열과 전신통이다.

가을철에 이런 증상으로 병원에 방문하면 의사들은 어떻게 할까? 옷을 벗겨 보는 의사들도 많을 것이다. 이유는 eschar라는 가피를 찾기 위해서다. 털진드기에 의해 물린 자국인데 진단적 가치가 매우 높아 발열과 전신통, eshcar가 있다면 쯔쯔가무시병을 진단 할 수 잇다.

그림과 같이 매우 특징적이어서 자세히 봐 두고 기억하시는 것이 좋겠다. 이 가피는 몸의 어디에도 생길 수 있지만,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같이 일상적으로 보기 어려운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진단적 가치가 높기에 의사도 필사적이어서 겉으로 보기에 가피가 없다면 몸의 구석구석을 찾을 수 밖에 없게 된다.

하지만 이런 진단적 가치가 높은 가피가 불행히도 모든 쯔쯔가무시병에 나타나지는 않는다. 우리나라의 연구에서는 많게는 80~93%에서 적게는 46%까지 보고되고 있다.

이 질환의 치료는 독시싸이클린이라는 항생제로 하루 2회 경구 투여한다. 치료 효과는 빨라서 보통 48시간내에 해열이 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 약제의 단점으로 소화불량이나 속쓰림등의 증상이있어 약을 잘 복용하지 못하는 환자분들이 있다.

최근에는 여러 진드기 매개 질환에 대해 관심이 많아져 예방법에 대해 많이 문의가 있다.

하지만 중증열성 혈소판 감소증후군처럼 이 쯔쯔가무시병도 백신은 없다. 따라서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등산이나 혹은 야외 활동 시 긴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곤충기피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