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과학연구원 스마트 신발 개발
상태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스마트 신발 개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5.05.27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신용현) 질량힘센터 김종호 박사팀이 촉각센서와 LED를 이용하여 올바른 걸음걸이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신발을 개발했다.

이 신발은 힘 또는 압력의 세기를 측정할 수 있는 촉각센서와 빛을 발하는 LED를 이용한다. 압력에 반응하는 촉각센서는 신발의 앞, 중간, 뒷부분에 각각 배치되어 있으며 이는 빨강, 초록, 파랑으로 색 조합이 가능한 LED 6개와 연결되어 있다.

보통 올바른 걸음걸이는 발뒤꿈치부터 시작하여 발의 중앙과 앞부분이 차례대로 닿아야 한다. 이 신발을 신고 바르게 걸으면 3가지 색깔이 모두 발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일부만 발하기 때문에 자신의 보행습관을 교정할 수 있다.

사용된 촉각센서는 0.2 mm 이내 두께를 갖는 필름형태로 신발깔창에 삽입 가능하며 충격과 마모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LED의 경우, 사용자가 모드를 변경함으로써 다양한 색과 패턴을 만들 수 있다.

특히, 이 신발은 스마트폰 어플과 연계할 수 있어 활용도를 높였다.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해당 어플을 작동시키면 신발 내 위치별 촉각센서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다. 이를 통해 보다 쉽게 자신의 보행 자세를 교정할 수 있고 보행 모니터링으로 정상걸음의 횟수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이 기존 제품에 비해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신발 위치에 따라 가해지는 압력을 구분하고 이를 빨강, 초록, 파랑 색 조합이 가능한 RGB LED로 가시화한다는 것이다. 기존 제품은 단일 LED와 가속도센서가 연결되어 있어 걸음걸이에 따른 다양한 색상 및 패턴을 구현하지 못한다.

24시간 동안 지속되는 밧데리는 케이블 등을 통해 충전이 가능하며 LED 사용으로 인한 밧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 촉각 센서만을 작동시킬 수 있다.

KRISS 질량힘센터 김종호 박사는 “생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해당 기술이 보편화되면 누구나 쉽게 자신의 걸음걸이를 교정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다양한 색과 패턴이 표현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개성을 살리는 패션 아이템이 될 수 있으며 횡단보도 등 야간 보행 시 안전에 도움을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