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학교 행복한 미래, 대전샘머리초등학교
상태바
즐거운 학교 행복한 미래, 대전샘머리초등학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0.10.08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성공교육현장을 찾아서] 조성규 대전샘머리초등학교 교장
중도 대전의 핵심 도시 건설과 함께 대전 서구 둔산동에 개교한 대전샘머리초등학교는 12년의 짧은 역사에 비해 학력신장과 인성교육 최고의 학교로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인근에 정부대전청사, 엑스포과학공원, 국립중앙과학관, 방송국, 시립미술관, 평송청소년수련원, 대덕연구단지 등이 있어 현장체험학습 여건이 좋고, 샘머리 아파트 단지 내에 학교가 있어 위험 요소가 적으며, 근린 지역이 공원화가 되어 있어 교육환경이 좋은 편이다.

▲ 조성규 대전샘머리초등학교 교장.
학부모들의 문화의식이나 교육열이 높고, 1,700여 명(50학급)의 학생들 역시 학습 의욕이나 학습능력이 강하여 방과후 교육활동 참여율이 높고, 기본생활습관이 바람직하게 형성되어 있어 교육 여건이 양호하다.

조성규 교장선생님 이하 80명의 교직원은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여 실천한 결과 학교평가 최우수학교, EBS 영어교육방송활용 우수학교, 학교교육과정 자율화 우수학교 표창(교육과학기술부)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교육 성공 선진학교로 각광을 받고 있다. 미래지향적이고 개성 있는 학교 운영을 위해 샘칭맨․ 샘뚱맨․ 샘토커로 대표되는 감동 교육 프로젝트를 소개한다.<편집자>

▲ 영어독서 골든벨대회.
⧫지역의 여건과 교육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창조적인 학교 경영

‘세계를 품고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창조인’ 교육을 위해 학생들에겐 꿈과 사랑을, 학부모님들에겐 감동을 주는 샘머리 교육을 창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칭찬만 있는 칭찬학교, 생각을 깨우는 창의학교, 매월 주제가 있는 교육과정운영 테마학교 라는 샘머리만의 차별화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경영, 자율적이고 개성있는 학교, 섬김과 봉사의 Servant Leadership 발휘, 꿈과 사랑, 그리고 미래가 있어 행복한 학교를 만들고 싶다.

▲ 칭찬쌀나누기 행사.
⧫칭찬․ 창의․ 테마학교로 감동교육 실현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는 말이 있듯이 칭찬은 때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한다.

▲ 조성규 대전샘머리초등학교 교장.
샘칭맨이란 샘머리 초등학교에서 칭찬하는 사람들-학생, 교사, 학부모-을 일컫는 말이다. 3월부터 지속적으로 추진된 칭찬 프로젝트의 실적을 몇 가지만 소개하면, 5월에는 학생들이 교사와 학부모에게 칭찬을 받을 때마다 알곡을 모아 총1025kg의 칭찬 알곡을 어려운 이웃, 지적 장애우 41 가정에 전달하고, 또 6월에는 칭찬으로 받은 동전 100원을 저축하여 모은 돈 820여 만원을 굶주리는 지구촌 어린이 돕기 성금으로 굿네이버스에 전달하여 굿네이버스로부터 전교생 세계아동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일들을 샘머리브랜드 공책에 꼼꼼히 기록함으로써 자신을 되돌아보며 긍정적인 사고와 자신감을 심어 주고 있다. 그 외에 ‘도전! 엄마, 아빠 상장받기’ ‘자성예언을 통한 칭찬엽서받기 도전’ ‘도전과제50 실천 프로젝트’ 등 칭찬 릴레이를 계속하고 있다.

또 ‘생각을 키우는 창의학교’란 슬로건 아래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방법을 깨우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학습 참여를 권장하고, 엉뚱반짝 아이디어 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전교생이 단기, 장기 프로젝트를 개인별, 친구들, 가족이 집중적으로 탐구하여 결과물을 게시하는 형태다.

▲ 현충원 방문.
학생들은 다양하고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찾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신장되었다. 가족과 함께하는 엉뚱반짝 아이디어 공모전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들을 일깨우는 새로운 시도로 여러 언론기관에 소개되기도 하였다.

전학생 대상으로 ‘행복을 여는 샘머리독서 여행’의 주제 아래 도서관 이용교육을 실시하여, 매달 다양한 주제의 독서문화행사를 통해 독서 및 도서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특히 도서관에서 책 읽는 아이들의 모습을 인화하여 전시 후 나누어 주는 ‘책 읽는 사진전’, ‘책 속 보물찾기’를 통해 권장도서 속의 보물과 같은 이야기들을 마음에 새길 수 있도록 하고, 독서 후에 ‘나만의 책 만들기’, ‘탈 만들기’ 등의 활동으로 재미있는 놀이도 경험하도록 한다.

▲ 방과후학교 독서논술반.
‘독서 및 도서관 퀴즈’, ‘독서명언 만들기’, ‘도서관 이름으로 6행시 짓기’와 같은 활동은 아침 조회 시간에 정답자 시상 및 우수작 시상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고취시킨다. 지난 여름방학 동안 ‘도서관학교’를 열어 주제별 책 읽기 및 연계된 독후활동, 교장 특강 등을 통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의 지속적인 독서활동과 독서 습관 형성에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매달 우수독후감 시상 및 매학기 말 다독자를 시상하여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책과 가까이 하고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독서교육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문학기행, 독서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도서연구 및 도서관 봉사에 앞장서 온 푸른솔 책사랑 어머니회는 ‘북아트 전시회’, ‘추천도서 전시회’, ‘책 읽어주기’ 등을 통해 어머니들이 먼저 책 읽는 문화를 형성하고 아이들과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걸스카우트활동을 하고 있는 대전샘머리초등학교.
샘토커와 함께 하는 테마학교를 운영하며 샘머리의 역사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매월 학교 정면에 월별 주제를 대형 플랭카드로 제시하고, 교육관련 내용 영상물을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하는 한편 ‘샘토커’에 학교 소식을 담아 발행하고 있다. 3월은 ‘출발&칭찬’ 4월은 ‘미래&idea’, 5월은 ‘사랑&나눔’, 6월은 ‘꿈&독서’, 7,8월은 ‘자연&여행’, 9월은 ‘생명&사랑’, 10월은 ‘예절&도전’ 11월은 ‘위인&탐구’로 매월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해주고, 학교 교육활동 홍보를 강화함으로써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 조성규 대전샘머리초등학교 교장
⧫샘칭맨들이 채워가는 존중과 사랑의 행복그림

학생들이 자신은 물론 타인도 행복하게 하는 삶을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알고, 사랑과 존중을 실천하여 행복한 세상을 가꾸어 가도록 하며, 서로가 서로를 존경하고 공동체의식과 협동하는 생활습관을 길러주고자 칭찬 너하고만 놀자! 우린 샘칭맨, 칭찬 환경구성, 칭찬합시다. 칭찬통장, 샘머리 칭찬방 운영, 희망 나눔 바이러스!, 칭찬 쌀 모으기, 100원의 기적 칭찬동전 모으기, 생명사랑 걷기대회를 한다.

▲ 방과후학교 발레반.
예절 짱! 글로벌 시민 샘머리! 미소와 함께하는 예절생활실천 (웃으며 인사하기, 부모님께 효도하기), 3No(폭력,따돌림,욕설) 샘머리!는 폭력 없는 즐거운 학교 만들기, 스트레스를 날려라! 스트레스 팡팡!은 운동기구 및 놀이기구 설치 활용으로, 야외도서관, 복도 쉼터 운영, 샘머리문화 뜨락 조성, 도서관의 보물을 찾아라 등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감동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올바른 인성을 갖도록 지도하고 있다.

▲ 체육대회.
자신감 및 자아존중감이 형성되어 자신은 물론 친구를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른다. 또한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효도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고 작은 노력으로도 세상은 훨씬 행복해진다는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 샘머리초등학교 명예경찰소년단 발대식.
⧫방과후 학교 22개 부서, 78개 프로그램

매달 1100명에 이르는 많은 학생들이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학교의 이곳저곳을 다니며 정규 수업에서 부족하거나 배우지 못한 분야에 대하여 많은 경험을 쌓고 있다.

많은 부서와 많은 외부강사들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학기 별로 외부 강사 연수와 수업 공개를 실시하고, 교육청과 연계하여 학생 이해 및 학생 상담 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도 하였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를 조사하여 외부강사들의 피드백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 강난수 교무부장.
⧫ 성공학교 견인차 강난수 선생님

강난수 교무부장님은 초등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형성 및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국민 기초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교육연수 활동에 참여하고, 교사로서의 품성함양 및 교육전문성 제고를 위해 최신 교육이론을 습득하고, 교육방법 개선 및 교육 효과성 향상을 위하여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인성교육연구, 학급 경영 방법 개선 연구, 수업연구, 교과교육연구, 교사 현장교육연구 활동 등 교육 연구에도 매진하여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표창 등 4회에 걸쳐 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 양우인 전교학생회장.
⧫ 우리 학교 최고! 양우인 전교학생회장

우리 학교는 이웃사랑, 나라사랑, 가족사랑을 아주 잘 실천하고 있습니다.
샘머리 브랜드 공책이라고 아시나요? 우리 학교는 달마다 주제가 있는 테마학교로, 브랜드 공책은 각 테마에 맞는 일을 하면서 표시하는 일종의 체크리스트라고 볼 수 있고요, 그 외에도 자아실현, 자신의 꿈 찾기 등 유익하고, 재미있는 내용이 가득 하답니다. 브랜드 공책은 우리가 대학교에 들어갈 때는, ‘자기주도 학습’ 이라는 내용으로 가산점을 받는답니다.

그리고, 이번 5월에는 테마 ‘사랑&나눔’으로 칭찬 쌀을 모아 불우 이웃들에게 기부하여, 인터넷 뉴스에도 나온 적이 있었고요, 6월에는 ‘꿈&독서’로 자신의 할 일을 정하고, 한 일을 체크하고 100원씩 칭찬 동전을 모아 총 820여만원을 모두 기부 했답니다. 그래서 굿네이버스로부터 ‘세계 아동 평화상’을 받았고, 인터넷 뉴스, 이홍렬의 라디오 쇼 등 많은 매체들이 대한민국 곳곳으로 우리 학교를 자랑해주었지요. 이런 상을 받도록 아이디어를 내어 주신 교장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모든 선생님 사랑하고요, 교장선생님의 바람처럼, 세계에서 가장 좋고 즐거운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세요^^

▲ 김경아 학부모회장.
⧫꿈과 희망의 샘머리호를 타고. 김경아 학부모회장

창조, 지식, 건강, 도전, 덕, 자기계발.... 그 어떤 부분도 문자적인 교육이념이 아닌 실제 교육 현장에서 체험하고 이루어지고 있고 그로 인해 전인적인 발달은 물론 즐거운 학교가 되고 있는 곳이 샘머리초등학교입니다. 월별로 이야기가 있고, 끊임없이 쏟아내는 생동한 아이디어 속에 진취적이고 성취만족을 느끼는 아이들과 학부모는 감동 그 자체입니다.

이렇게 많은 구성원들이 이 큰 학교를 한 호흡으로 이끌어 갈 수가 있을까 싶지만 샘머리초등학교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의 바다에 든든히 떠갈 수 있게 샘머리호를 이끄시는 교장선생님, 혼신의 힘으로 노를 저어가시는 선생님들과 교직원들, 서로 다르지만 하나 되는 아이들,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협력하시는 학부모님들. 이들 모두가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더욱 기대가 됩니다.

취재 = 최무전 기자, 정리 = 이준희 기자

조성규 교장선생님 프로필
공주교육대학교, 츙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대전천동초등학교 교장, (현)대전샘머리초등학교 교장
(현)굿네이버스 교육전문위원, (현) 생명의 전화 및 사이버상담 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