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상태바
충남대,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6.05.1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충남대 인문대학 철학과 김세정 교수의 저서 한국 성리학 속의 심학(예문서원, 2015)이 2016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학술도서」로 선정됐다.

최근 대한민국 학술원이 ‘2016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292편을 선정 발표한 결과 김세정 교수의 한국 성리학 속의 심학이 인문학분야에 선정됐다.

이 책은 김세정 교수가 지난 2004년 양명심학과 퇴계심학의 비교연구란 주제로 연구를 시작한 이후 지난 10년간 한국 유학에 대한 양명학의 영향 관계와 그 속에서 형성된 한국 유학의 특성을 모색한 연구 성과물이다.

총 7개 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한국 유학의 심학화와 다양성 그리고 한국 유학의 주체성과 창조정신 등을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성리학자 이황·이이·성혼은 물론 윤증과 박세당의 양명학에 대한 대응 방식과 이들 사상의 심학화 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한국의 양명학자로 평가되는 장유와 최명길 그리고 정제두가 양명학을 한국적 현실에 맞게 재창조하는 과정과 그 특성에 대해 다루고 있다.

또한 한말 전우의 육왕학 비판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황에게서 시작된 양명학 비판이 전우에 이르러 어떻게 달라지는지와 그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김세정 교수의 저서는 이외에도 2006년 문화관광부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왕양명의 생명철학’(청계, 2006) 외에 양명학 인간과 자연의 한몸 짜기 양명학파 전덕홍의 양지철학 왕양명의 전습록 읽기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