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과학공원 구조조정 논란
상태바
엑스포과학공원 구조조정 논란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09.04.0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측, “공익성 무시… 명확한 기준없이 사실상 해체절차 돌입”
만성적인 적자로 행정안전부로부터 청산명령을 받은 지방공사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의 구조조정 작업과 관련, 노조측의 반발이 거세 이를 둘러싼 논란이 가열될 전망이다.

행안부의 지침도 과학공원의 청산이 아니라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강조한 만큼 시당국의 최근 행보는 과학공원을 살리겠다는 당초의지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이와관련, 각계각층의 이견이 속출하고 있어도 명확한 기준을 밝히지 않아 과학공원 관계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우선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사안은 5년전부터 인력감축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인력을 더 줄일 경우 판촉, 홍보, 마케팅 차질은 물론 기본적인 전시관 운영조차 중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같은 운영 차질과 함께 가장 우려되고 있는 것은 인력감축에서 제외된 나머지 39명 또한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대전시는 이에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히지 않아 조직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행안부의 지침이 득보다는 실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엑스포과학공원은 최근 대전시로부터 오는 9월까지 정원(106명)의 63%인 67명을 감축하는 경영개선명령 세부 실행안을 전달 받은지 이미 오래이다.

문제의 인력감축안은 최종적으로 최소 존치규모인 39명만을 남도록 해 사실상 엑스포과학공원의 해체절차에 돌입한 상태이다.

시 당국은 명예퇴직과 희망퇴직을 병행하되 이를 거부할 경우 정리해고까지 검토하고 있다.

대상은 정년 5년미만 직원으로 기본급 감액과 함께 영업수당 폐지와 시간외 근무수당의 30% 삭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를 놓고 과학공원 노조가 현실을 무시한 일방적인 구조조정이라며 크게 반발,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지방공사의 구조적인 한계를 도외시한채 노동자의 희생만 강요하는 구조조정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같은 추세라면 하반기에는 과학공원의 정상운영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며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주먹구구식 구조조정은 지양 돼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실무자는 “자체적으로 공원 경영개선 이행계획을 마련했으나 시에서 제동을 걸어 이견을 보이고 있다”며 “수익성에 앞서 공익성에 역점을 두어야 할 행안부의 지침이 유명무실할 처지에 놓여 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