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남 박사, ETRI 제6대 원장에 취임
상태바
김흥남 박사, ETRI 제6대 원장에 취임
  • 강현준 기자
  • 승인 2009.11.19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융합 선도 글로벌 R&D리더 비전 제시
▲ ETRI 제6대 김흥남 원장.
김흥남 박사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 제6대 원장으로 20일 취임했다.

ETRI 제6대 원장에 취임한 김흥남 원장은 이 날 취임사를 통해 “우리는 현재 글로벌 기술환경의 변화 등 기술, 경제, 사회적으로 환경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의 ETRI 역할을 인식하고 IT 융합을 통한 산업 및 국가 발전에 기여해 ‘국가 R&D 혁신을 주도하는 ETRI’가 되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가 R&D 혁신을 주도하는 ETRI’가 되기 위한 비전으로 ’미래융합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R&D 리더‘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국가전략기술 수행체제 및 Open R&BD 플랫폼 구축, ▲기술사업화 신 Eco-System 구축, ▲지식재산의 신 Business 전략을 통한 Invention Capital 확충,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한 창의경영 구현을 들었다.

특히, 창의적인 경영 구현을 위GO ‘참여와 소통을 통한 열정의 조직문화 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개인의 열정과 아이디어가 기술혁신 성과로 이어질 수 있는 창의적 조직문화 및 환경을 구축 하겠다고 밝혔다.

ETRI 김흥남 원장은 “20여년간 R&D 경험을 통해서 체즉한 ‘뜨거운 열정’, ‘따뜻한 동료애’, ‘현장속에 답이 있다’라는 신념을 바탕으로 모든 ETRI 가족이 상하간/부서간에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창의적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개인의 열정이 집단의 열정으로 결집돼 ‘Enjoy Work'할 수 있는 「꿈의 일터 ETRI」로 만들어 나가겠다”며, “ETRI는 타분야/산업/기술과 융합을 지향하고, 산업현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찾아내어 새롭게 창출된 가치를 고객과 함께하며 우리 자신이 스스로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는 IT 국가대표팀 ETRI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노력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신임 김흥남 원장(53)은 서울대 전자공학과 졸업후,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 전산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3년 KIST 시스템공학연구소에서 연구원 생활을 시작한 후, 21년동안 ETRI에서 R&D에 전념해왔다.

한편, 20일 오후 2시, 원내 7동 대강당에서 개최된 취임식에는 산업기술연구회 한욱 이사장을 비롯 관계 인사, 직원 등이 참석했다. /강현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