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의료취약계층 방문 관리로 ‘건강 레벨 UP’
상태바
청양군, 의료취약계층 방문 관리로 ‘건강 레벨 UP’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2.14 0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자 특성 따라 집중관리, 정기 관리, 자기 역량 강화지원

[청양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청양군보건의료원(원장 김상경)이 ‘찾아가는 의료원’ 프로그램과 별도로 방문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

청양군보건의료원(원장 김상경)이 ‘찾아가는 의료원’ 프로그램과 별도로 방문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

13일 보건의료원에 따르면 이 사업은 만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37%를 웃도는 지역 상황과 노인층의 낮은 의료시설 접근성을 해소하기 위한 주민 맞춤 서비스다.

현재 관리 대상은 1130여 가구 1580여 명으로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홀몸노인, 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조손가족, 북한이탈주민 등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한 군민이다. 인지 지원 등급자를 뺀 장기요양등급 판정 등급자(1~5등급)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보건의료원은 대상자들의 건강 상태를 개인별로 파악한 후 집중관리군, 정기 관리군, 자기 역량 강화 지원군으로 나눠 특성별 관리에 나서고 있다.

집중관리 대상은 건강 위험요인이 있고 증상 조절이 안 되는 군민으로 3개월 이내 8회 이상 직접 방문 서비스와 전화상담, 1회 내원을 통해 건강 문제를 해소하게 된다.

정기 관리 대상은 집중관리 대상보다 경증인 사람으로 분기당 1회 이상 관리와 건강교육 및 건강정보 제공서비스를 받는다.

자기 역량 강화 대상은 위험요인이나 건강 문제는 다소 있지만 특별한 증상이 없는 사람으로 6개월에 1회 이상 관리, 연 1회 이상 건강교육 및 건강정보 제공, 보건기관 연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공통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고혈압,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 예방과 사후관리, 허약(노쇠) 예방 및 관리, 재가 암 환자 관리 등이다.

또 등록된 대상자 중에서 요실금, 대장암 수술, 전립선암 수술환자에게 기저귀 등 필요한 물품이 지급되며, 재가 암 환자에게는 경구용 영양제가 지원된다.

김상경 원장은 “건강관리가 필요한 군민이 소외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대상자 발굴과 적극적인 방문 관리에 나서고 있다”라며 “시기별 상황별 관리와 대상자 특성에 따른 서비스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방문 건강관리 사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 사람은 보건의료원 방문보건팀(940-4580)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