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시행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기초학력 보장 시행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3.28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이 정밀한 진단과 다중 맞춤형 지원으로 아이들의 기초학력 보장에 나서기로 했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28일, 세종교육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기초학력보장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세종교육청은 우선 맞춤형 진단체계를 강화에 나서는 바, 매년 3~4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기초학력 진단의 달을 운영하고, 이를 24년부터 고2학년까지 확대한다.

진단내용은 한글, 기초수학, 국어, 수학, 사회 등 학습요인과 학습저해요인검사, 학습 습관 검사, 정서행동환경검사 등이다.

진단검사는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을 활용한 검사와 함께 교사의 관찰, 학부모 상담을 통해 종합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기초학교향상 다중 안전망이 강화되는 지원단계는, 기초·기본 학습요소가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수준별 수업 및 과정중심평가를 더욱 강화한다.

세부적으로 교과에 대한 흥미유지와 학습력 강화를 위해 수학협력교사제, 수업협력교사를 운영하고, 학생의 학습 및 학교생활 지도 지원을 위한 기초학력 교육자원봉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학습지원대상학생들은 학급 내 집중지원 수혜 후에 학교 안 일반지원 안전망 속에서도 지원받을 수 있다.


담당교원 뿐만아니라 일반교원, 신규교사 등을 위한 맞춤형 연수를 상시 운영해 기초학력 역량 함양에 지원한다.

'세종시 관내 기초학력 미달학생은 몇명인가'라는 질문에 임 국장은 "전국적으로 보통 3~5%내이다. 여러가지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통한 향상도 검사에서는 50~70%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답했다.

기간제 교사의 처우에 대해서는 "정규교사들의 특별한 상황으로 인해 기간제 교사를 채용한다"면서 "1년 계약이며 처우는 정규직과 똑같다"고 피력했다.

임 국장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저마다의 속도로 배움을 즐기며 미래를 살아갈 힘을 갖춘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