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베트남서 ‘K-철도 기술’ 전수 교육시설 열어
상태바
코레일, 베트남서 ‘K-철도 기술’ 전수 교육시설 열어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11.14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13일 오전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철도대학(VRC)에서 ‘베트남 궤도 교육훈련 거점센터’(이하 교육센터)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진행하는 공적개발사업(ODA)인 ‘베트남 철도(궤도분야) 안전관리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R&D를 통해 개발한 선로 유지보수 장비와 유지보수시스템을 전수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마련했다.

지난 3월 베트남철도공사 임직원을 국내에 초청해 연수를 진행했으며 이번에 마련한 교육센터를 통해 현지에서도 연수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코레일이 전체 교육사업을 주관하고 ㈜샬롬엔지니어링, ㈜지에스지, ㈜투트랙, 버켈라, 동양대학교 등 민관학 6개 기관이 운영에 함께 참여한다.

교육센터에서는 △선로 균열을 측정하는 초음파 레일탐상기 △선로 이상 검사 게이지 △용접부 등 선로 취약구간 점검기기 △자갈 다짐장비 등의 선로 유지보수설비 사용방법을 교육한다.

야외실습장에서는 실제와 같은 선로환경을 마련해 유지보수 노하우를 전수하며, 베트남 현지의 철도 유지보수 전문가 300여 명을 배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첨단장비를 기반으로 한 선로 유지보수 시스템을 소개해 국내 기업의 장비 수출 판로개척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이두희 코레일 연구원장, 황자칸(Hoang Gia Khanh) 베트남 철도공사(VNR) 사장, 레만둥(Le Manh Tung) 베트남 국가자본관리위원회 국장 등 두 나라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베트남 철도공사 황자칸 사장은 “한국의 우수한 유지보수 기술을 배우면서 철도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두 나라 간의 관계도 더욱 좋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코레일의 앞선 철도 기술과 유지보수 노하우를 베트남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향후 동남아시아 철도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