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2017 Golden seed 프로젝트사업 주관연구기관 선정
상태바
공주대, 2017 Golden seed 프로젝트사업 주관연구기관 선정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7.01.02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공주 = 이준희 기자]

김광훈 교수

공주대학교(총장 직무대리 김희수)는 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농촌진흥청·산림청 등에서 공동 사업으로 추진하는Golden seed 프로젝트사업에 주관연구기관으로 생명과학과 김광훈 교수팀이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총 50억 9천만원 정도의 국가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미래 농·축·수산업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전개되는 글로벌 종자시장을 선점하여 종자강국을 실현하고자 글로벌 시장개척 및 수입대체 전략종자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사업에 해당한다.

금번 동 사업에 선정된 김 교수팀의 연구과제는 ‘수입대체용 환경내성 김 종자 개발과 국내외 산업화’로 수입대체 및 수출용 우량 김 종자 개발 및 산업화 기반을 확보하고, 2021년까지 환경내성 김 3개 품종 개발, 수입대체 100% 달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동 연구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협동연구기관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전남대, 제주대 등 총 4개 기관이 참여하게 된다. 이들 참여 기관은 총괄 주관연구기관인 공주대와 함께 정기적인 세미나와 연구협의를 통해 종자개발 방법론과 유전체 연구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종자개발의 방향과 종자개발의 기반을 확보하고 성공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위하여 협력체계를 구축·운영하게 될 것이다.

한편, 김 교수는 “본 연구과제인 수입 대체용 환경내성 김종자 개발을 통해 기술을 선점할 경우 지식재산권화를 통해 생물학적 산업적 가치는 매우 클 것이며 실제로 직접적인 경제효과 또한 크게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어진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