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한민희 간호사,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포스터부문 우수상 수상
상태바
충남대병원 한민희 간호사, 한국의료질향상학회 포스터부문 우수상 수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12.21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간호부 한민희 간호사가 한국의료질향상학회에서 주최한 2023년 가을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한국의료질향상학회는 환자안전·환자 경험과 만족도 교육·간호 및 지원업무 개선·진료과정 개선 등 환자의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회원 연수교육 및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한민희 간호사는 의료 질 향상 활동 주제 ‘TPN 주입환자의 말초정맥주사 관리를 통한 정맥염 예방활동’을 발표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정맥염은 말초정맥을 통한 정맥영양수액(Total Parenteral Nutrition, TPN)을 주입한 환자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으로, 한민희 간호사는 간호부에서 마련한 말초정맥주사 관리 지침을 활용하여 의료진에게 표준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근무조별 정맥염 예방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사용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한민희 간호사는 “의료진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여러 활동을 수행하는 예방활동을 통해 TPN을 주입한 환자의 정맥염 발생률이 기존보다 13% 이상 감소했다”면서 “이번 QI 활동으로 의료진의 정맥주사 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됐고 환자의 정맥염 발생률이 감소되어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안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된 것에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