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의회 권영식 의원, "홍성군과 예산군 함께갑시다"
상태바
홍성군의회 권영식 의원, "홍성군과 예산군 함께갑시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3.1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홍성군의회(의장 이선균) 권영식 의원(국민의힘)은 18일 제302회 홍성군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홍성군과 예산군 함께갑시다' 라는 주제로 5분 자유 발언을 하였다.

권 의원은 홍성군과 예산군의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 비율이 각각 26%, 34%에 달해 초고령사회에 진입하였으며, 작년 2월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서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되었음을 설명하였다. 이에 따라 현재 인구정책의 한계를 인정하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의 정책 전환을 요구하며, 그 방안으로 홍성군과 예산군의 행정구역 통합 추진을 제안하였다.

수도권 집중에 의한 지방소멸의 위기가 커지면서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더 많은 자원과 재량권을 확보하고자 행정구역 통합을 시도하고 있으며, 홍성군과 예산군은 서로 인접한 지역으로 충남도청신도시라는 교집합 외에도 역사와 문화, 산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사성을 가지고 있어 여타 지역들에 비해 통합의 당위성이 크다고 제언하였다.

뒤이어 양 군의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로 ▲첫째, 충남혁신도시와 미래신산업 국가산업단지 조성 추진으로 원도심 공동화가 심화될 것으로 최악의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말하였다. ▲둘째, 홍성군과 예산군을 통합해 내포신도시를 거주구역으로, 홍성역과 삽교역 주변을 시가화구역으로 설정해 콤팩트도시의 조성 ▲셋째, 행정구역 이원화의 불편해소와 중장기적으로 중복되는 행정 조직과 절차를 간소화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운영비용 절감 및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한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과 효율성 증대로 군민에게 유익함을 언급하였다.

또한 양 군의 행정구역 통합에 앞서 행정구역 통합 추진의 첫 단계로 집행부에 양 군의 주민들이 통합의 필요성과 장단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대한 주민 간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사회의 활동을 촉진·지원할 것을 요구하였다.

끝으로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주민들 간 공감대가 형성되면 충남도청과 양군의 집행부 및 의회와 시민단체, 그리고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거버넌스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만들어야 하며, 절체정명의 위기 앞에 정치인의 이해관계를 따질 여유가 없으며 다음 세대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선사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상생의 길로 나아가자고 말하며 발언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