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SS, 창립 40주년 기념 국제 측정학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KRISS, 창립 40주년 기념 국제 측정학 심포지엄 개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5.08.25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신용현)은 8월 25일 연구원 본원에서 국제 측정학 심포지엄(IMS: International Metrology Symposium 2015)을 개최했다.

연구원 창립4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측정표준전문가 및 유관기관 종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본 심포지엄에는 KRISS의 지난 40년 동안 지속해온 다양한 분야의 연구 성과와 측정표준의 중요성, 향후 국제협력 방안 등이 국내외 측정표준전문가들의 강연 등을 통해 소개되었다.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하고 제1호 KRISS 명예연구위원으로 위촉된 독일의 폰 클리칭 박사(Dr. Klaus von Klitzing)는 ‘양자홀효과*와 단위 신정의’에 대한 주제 강연을 진행했다. 영국의 국립물리연구소(NPL)의 소장인 마틴 세네 박사(Dr. Martyn Sené)는 2020년을 대비하는 측정표준 전략을 소개했다.

KRISS 연구진들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원자시계, 온도 측정분야를 주제로 KRISS의 과거와 현재를 되짚어보고 미래를 조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KRISS는 국제 측정학 심포지엄과 연계하여 26일(수)부터 27일(목), 양일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신진연구자 국제워크숍’에서는 한·중·일 각국의 젊은 과학자들이 모여 단위 신정의, 분자 및 나노테크놀로지 분야 등의 연구 동향을 공유한다.

‘아시아 인증표준물질 협력회의’는 한·중·일 과학자들이 산업체 보급에 필수인 인증표준물질(CRM)의 품질 향상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을 살펴보는 시간이다.

과학기술 연구개발에서부터 산업전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기준으로 활용되는 참조표준의 개발과 국제협력을 논의하는 ‘참조표준* 국제 워크숍’은 8월 27일(목)에 열린다.

KRISS 신용현 원장은 “창립 40주년을 맞은 KRISS는 지금 세계에서 5~6위권의 측정 표준 능력을 보유할 만큼 크게 성장했다.”며 “이번 국제 측정학 심포지엄에서는 국내외 측정표준전문가가 한데 모여 2018년 단위 신정의 이슈 등을 논의하며 높아진 KRISS의 위상을 느끼는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