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지방산림청, 봄철산불비상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상태바
북부지방산림청, 봄철산불비상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8.03.1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원주 = 이준희 기자]

북부지방산림청(청장 전범권)은 최근 건조한 날씨로 인해 관내 동시다발 산불이 이어지고 있으며 대형산불 위험이 높아 3월 15일부터 4월 22일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예년보다 산불 동시다발 시기가 빨라진 만큼 특별대책 기간도 일주일 앞당겨 추진하고 북부지방산림청 및 소속 6개 국유림관리소와 현장경영팀에 설치·운영중인 지역산불방지대책본부(상황실)를 24시간 비상근무체계 전환하는 등 대응태세를 강화한다.

또한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와 입산자실화 예방을 위해 관내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등 274명을 산불취약지에 배치하고 주말에는 소속 공무원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하여 기동단속과 드론을 통한 공중예찰 등 입체적인 감시를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불진화 ‘골든타임제’ 이행제고를 위해 산림헬기 및 지자체 임차유관기관 헬기 공조를 강화하고 관내 취약지역에 산림헬기를 전진 배치하여 초동진화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대형산불 방지를 위해 지역산불방지협의회 본격 가동하여 유관기관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현장대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중·대형 산불발생시 산불현장지원단과 특수진화대를 신속하게 투입하여 도시·야간·대형산불에 대비하고 초동진화를 강화한다.

또한 소각산불예방을 위한 영농교육을 강화하고 국민안전처 재난 예·경보 시스템을 통한 산불예방·계도방송과 산불위험도에 따른 군 사격장 사격 엄격통제 등을 추진한다.

금년 3∼4월은 예년보다 적은 강수량과 고온·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봄철의 강한 바람으로 동시다발 및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매우 높다.

실제로 최근 10년(’08∼’17)간 북부지방산림청 관내(서울 경기 인천 및 강원영서)에서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중 연평균 산불건수의 53%(65건), 피해면적의 78%(49ha)가 발생한 바 있다.

그중 4월 1일 ∼ 15일까지는 일일평균 2건 이상의 산불이 발생하는 초위험기간(극심기간)으로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전범권 북부지방산림청장은 매년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에는 고온·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대형산불이 많이 발생했다라며 이 기간 대응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로 이번 ‘대형산불 특별대책’을 통해 산불 발생과 피해를 최소화 하겠으며 산불은 대부분 부주의에서 발생하므로 국민적 관심 및 주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각오와 당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