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제2차 환자만족도 결과 87.9점
상태바
건양대병원 제2차 환자만족도 결과 87.9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3.12.1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건양대병원(원장 박창일)을 이용했던 환자들의 만족도는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양대병원은 지난 11월 병원에 입원했거나 외래진료를 받았던 251명의 설문을 분석한 2013년 2차 환자만족도가 87.9점으로 나타나 1차 환자만족도(85.4점)에 비해 2.5점이 향상되었다고 밝혔다.

세부적인 항목을 살펴보면 환자를 직접 대하는 의사에 대한 만족도(89.8점), 진료·수납·서류발급의 대기시간 적절성(87.8점), 각종 검사를 담당하는 직원이나 원무 직원들에 대한 만족도(87.5점)가 비교적 높은 평가를 받은 반면, 간호사에 대한 만족도(85.7점)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특히 간호사 만족도에 있어서는 병동 보다 외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외래 간호직원의 업무 절차를 자세히 파악해 교육 및 시스템 개선을 실시할 예정이다.

건양대병원은 매년 2회에 걸쳐 환자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작년에는 1차 84.2점, 2차는 85.2점, 2013년 1차는 85.4점 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환자들의 만족도는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는 환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난 6월 외부 서비스 전문업체로부터 고객응대 태도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해 서비스 마인드가 부족했던 사례들을 모아 의사, 간호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향상 교육을 실시한 것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투석환자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인공신장실을 야간에도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퇴원수속의 경우 직원이 직접 병동으로 찾아가 수납하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또 영양팀에서는 입원 중 생일을 맞이한 환자에게 특별 식사를 준비하고 산모와 어린이에게는 쿠키, 머핀, 와플, 과일 등 다양한 이벤트 메뉴를 개발해 제공한 것도 환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준 것으로 파악된다.

건양대병원 관계자는 “고객감동 서비스가 대학병원의 생존 전략과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될 것이므로 앞으로도 환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