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 충남대 공과대학 연구팀,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상태바
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 충남대 공과대학 연구팀,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10.2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왼쪽부터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박용호 교수, 충남대학교 유기재료공학과 허강무 교수, 이비인후과 대학원 위양, 유기재료공학과 대학원 레티푹
왼쪽부터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박용호 교수, 충남대학교 유기재료공학과 허강무 교수, 이비인후과 대학원 위양, 유기재료공학과 대학원 레티푹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이비인후과 박용호 교수팀과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유기재료공학과 허강무 교수팀의 협력연구가 작년 'Carbohydrate polymers(IF 11.2)'게재에 이어 후속 연구로 다시 화학공학 분야 국제학술지 'Chemical Engineering Journal(IF 15.1)'에 게재됐다.

해당학술지는 'Journal Citation Indicator(JCI)' 기준 화학 공학분야 상위 5% 이내에 해당하는 저명 국제학술지이다. 연구는 유기재료공학과 대학원생 레티푹 학생과 이비인후과 대학원생 위양 학생이 공동 주저자로 연구했으며 이비인후과 박용호 교수와 유기재료공학과 허강무 교수가 공동책임저자로 지도를 했다.

이번 연구논문은 ‘청각기관으로의 효율적 약물 전달을 위한 새로운 프로드럭 블렌드 써모젤 제형의 개발과 치료효능 평가’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프로드럭 형태의 약물을 담지한 써모젤 제형은 청각기관(내이)으로의 약물 전달 시 손실을 줄이고 기존보다 효과적으로 많은 양의 약물을 전달 가능하도록 했으며 특히 소음성 난청의 동물모델에서 청력기능의 회복을 도울 수 있음을 관찰했다.

또한 중이강 내에 투여된 써모젤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자연 소실되는 성질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제형의 장기간 체류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고안했다.

연구진은 “기초과학자와 임상의사과학자의 협력연구가 연구의 방향성과 기획 및 환자의 치료를 위한 의미 있는 결과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 “앞으로도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협력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