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박종선 교수팀, ‘Cellular Signaling’에 논문 게재
상태바
충남대 박종선 교수팀, ‘Cellular Signaling’에 논문 게재
  • 최정현 기자
  • 승인 2016.12.06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최정현 기자]

박종선 교수 연구팀 <사진제공=충남대>

충남대는 이 대학 의학전문대학원 약리학교실 박종선 교수 연구팀(박지수 박사)이 비만/당뇨에 중요한 단백질인 S6K1이 미토콘드리아의 형태학적 조절과 에너지 대사에 관여한다는 연구 결과를 지난 1일 ‘Cellular Signalling’에 게재했다고 6일 밝혔다.

박종선 교수 <사진제공=충남대>

연구팀은 자궁경부암 세포주에서 S6K1을 제거했을 때 미토콘드리아의 ATP 생성과 산소 소비량이 증가함을 확인했고 이러한 현상은 미토콘드리아의 형태학적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일어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냈다.

특히 S6K1 KO 마우스가 고지방 식이에 저항성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S6K1의 의한 비만조절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박종선 교수팀의 이번 연구 결과는 비만/당뇨에 있어서 S6K1의 기능에 관해 많은 해답을 제공하고 있다.

연구팀은 S6K1의 활성도 조절을 통한 비만/당뇨 조절 치료제 개발에 대해 계속 연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의 바이오의료기술사업(차세대응용오믹스)과 중견연구자지원사업(핵심연구) 및 신진연구자지원사업(여성과학자) 지원에 의해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