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란 이식기술, 가축개량 가속화
상태바
수정란 이식기술, 가축개량 가속화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09.06.2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연구회원 및 젖소사육농가, 수정란이식 기술교육

아산시 농업기술센터는 19일 관내 젖소사육농가 및 낙농연구회원 56명을 대상으로 수정란 이식기술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수정란 이식기술 교육은 아산지역의 고능력 젖소 밑소 기반을 확보하고, 기존의 사양관리 위주의 고급육 생산에서 탈피한 유전적 차별화로 고능력젖소 생산을 위해 실시됐다.

수정란이식 기술은 체내수정란 생산방식과 체외수정란 생산방식 두 가지를이용하여 생산된 수정란을 능력이 낮은 다른 암소나 젖소의 자궁에 이식하여임신케 함으로써 일시에 다수의 송아지를 생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체내수정란 방식은 유전적으로 우수한 능력을 가진 암소에게 호르몬 등을 주입하여 다수의 난자가 배란되게 한 뒤, 우수한 종모우의 정액으로 수정을 시킨 후 착상 전에 자궁에서 수정란을 회수하여 수정란을 생산하는 방식이며, 체외수정란 방식은 도축된 암소의 난소를 채취하여 실험실로 운반하여 난자를 회수하고 회수한 난자를 성숙시켜 체외에서 우수 정액과 수정을 시킨 후 실험실내 배양기에서 수정란을 배양하여 최종적으로 이식가능한 수정란을 대량 생 산하는 방법이다.

시 관계자는 “농업인들은 인공수정에 의한 가축개량이 수컷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는 인식을 많이 하고 있는데, 수정란 이식기술 교육을 통해 암수 양측으로부터 유전적 개량을 유도하고 우수 공란우로부터 다수의 산자를 생산해 낼 수 있다는 인식전환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으며 수정란이식에 대한 농업인의 인식전환으로 아산지역의 가축개량 가속화 및 고급육 생산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