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사회서비스원, 고객감동 서비스를 위한 품질관리체계 운영
상태바
세종시사회서비스원, 고객감동 서비스를 위한 품질관리체계 운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4.03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사회서비스원 이용자만족도 평가 93.7점 ... 작년 대비 0.8점 상승

[세종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전경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전경

세종시사회서비스원(원장 김명희)이 시민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사회서비스 품질관리체계」의 일환으로 「2023 세종시사회서비스원 돌봄품질평가」 결과를 공표했다.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2022년도부터 對시민 돌봄서비스 품질보증을 위한 TF를 구성하고 서비스 품질관리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세종시사회서비스원 돌봄품질평가」는 사회서비스원에서 운영하는 돌봄서비스 제공기관들에게 품질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품질제고 노력의 일환이다. 

「2023 세종시사회서비스원 돌봄품질평가」는 「고객품질평가」에 더해 「운영품질평가」를 시범도입하여 성과영역과 과정영역을 함께 측정하였다. 

고객품질평가는 이용자의 만족도라는 서비스의 성과영역을 평가하며, 운영품질평가는 서비스가 제공되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는 시설 운영전반에 대해 평가한다. 

이를 통해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이용자가 느끼는 주관적 불편사항과, 시설 자체의 시스템적 요소 등 품질저해요인을 식별·개선하여 고객만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자체평가 결과, 세종시사회서비스원에서 제공하는 돌봄서비스는 방문형(아이돌봄, 노인맞춤돌봄, 방문요양) 평균 90.6점, 시설형(어린이집, 초등돌봄) 평균 87.2점으로 평가되었다. 

돌봄서비스 중 양육 사각지대에 놓인 만 12세 이하 아동에게 찾아가는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돌봄서비스의 돌봄품질지수가 92.3점으로 가장 우수한 서비스로 평가되었다. 

이러한 품질제고 노력의 결실은 외부평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앙사회서비스원에서 매년 진행하는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2023년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의 이용자 만족도는 93.7점으로 전국 시·도사회서비스원 평균 92.3점 대비 1.4점 높게 나타났다. 

이 점수는 2022년 대비 0.8점 상승한 값으로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의 내부평가를 통한 서비스 품질개선 노력이 중앙사회서비스원 평가 결과를 통해 드러난 것으로 보여진다.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이러한 우수한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4월부터는 운영품질평가 결과와 각 시설의 욕구에 기반한 품질경영컨설팅을 진행하여 더욱 뛰어난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세종시사회서비스원 김명희 원장은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든든하고 안전한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세종시사회서비스원만의 돌봄품질평가체계를 통해 근거기반의 품질제고방안을 마련하고, 촘촘한 품질관리체계를 운영하여 고객감동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