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세계시민교육 대전 선도교사 역량강화 연수 운영
상태바
대전교육청, 세계시민교육 대전 선도교사 역량강화 연수 운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4.08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4월 6일(토), 2024년 대전 선도교사로 선발된 초·중·고 교사 32명을 대상으로 『2024 제10기 세계시민교육 대전 선도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직무연수는 선도교사들의 역량강화를 통해 학교현장 세계시민교육 정착을 위한 중장기적인 교육자료 개발과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본 연수는 ▲세계시민교육의 기본 개념과 배경 바로알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기후 위기와 세계시민성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4월 27일(토)에는 2차 연수를 통해 ▲디지털 시민성 ▲인권과 평화교육 ▲개정교육과정 속 세계시민교육 ▲초·중등 세계시민교육 실천사례 등을 주제로 진행할 예정으로 2회에 거쳐 총 15시간으로 운영된다.

연수에 참여한 선도교사들은 앞으로 학생들의 세계시민성 신장 및 학교 현장 교육공동체의 세계시민교육 확산을 위해 세계시민교육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할 예정이다.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이번 직무연수 외에도 교육현장에서의 세계시민교육 운영 내실화를 실현하고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하여 초·중등 세계시민 체험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세계시민교육 교사 연구회를 운영·지원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공동체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세계시민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협업하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시키고자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글로벌 프로젝트 학생 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 “‘모두를 포용하는 지속가능국가’라는 국가 비전과 함께 ‘평화롭고 정의로우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세계시민성(Global Citizenship)’이 대전교육 현장의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확산되고 함양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