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법 개선으로 교육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격연수
상태바
수업방법 개선으로 교육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격연수
  • 김태영 기자
  • 승인 2010.01.1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실습 중심의 참여식 연수운영과 맞춤식 분임활동 기회 제공

대전교육연수원(원장 이관묵)은 2010년도 제1기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과정을 '현장 실습 중심의 참여식 연수운영과 맞춤식 분임활동 기회 제공'이라는 운영방침으로 초등학교 2급 정교사 80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2010년 1월 4일부터 2월 8일까지(30일간, 180시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수립 준비 단계부터 철저한 현장모니터링을 통해 연수자 중심의 연수가 되도록 교육과정을 수립하였으며, 실습 중심의 연수운영을 위하여 과학실, 음악실, 미술실, 컴퓨터실 등 특별실을 완전히 정비했다.

특히 연수과정 중에 책무성과 자율성 신장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분임활동은 연수대상자 전원에게 희망하는 분임활동 영역을 설문조사하여 연수생 전원이 희망하는 분임에서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법 모색’에 대한 소주제를 설정하여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테마가 있는 현장체험학습 운영 계획에 따라 조국 독립을 위해 순국하신 애국선열들의 넋을 기리고 선열들의 자주독립정신을 되새겨 보는 역사의 산 교육장인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찾아보는 '중앙국립박물관' 견학, 예술적 감성을 기르는 ‘예술의 전당 11시 콘서트’ 관람 등의 현장학습으로 연수 후 학생지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관묵 대전교육연수원장은 "교육과정 자율화, 교원 능력 개발 평가의 엄청난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연수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를 면밀히 분석하여 수립․운영된 본 연수과정을 이수한 교사들은 현장에서 학생들의 학력 신장 및 대전교육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태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