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기계공학과, 이정호.김재원 학생 최우수 논문 발표상 수상
상태바
공주대 기계공학과, 이정호.김재원 학생 최우수 논문 발표상 수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9.0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이정호 학생
이정호 박사과정 학생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이정호, 석사과정 김재원(기계자동차공학부 지도교수 조재웅, 참여교수 전성식)은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지난달 18일부터 19일까지 개최된 2020년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최우수 논문 발표상을 받은 이정호, 김재원 학생은“Mode Ⅰ 및 Ⅲ 하중 조건에 따른 이종 복합 소재 경사진 이중외팔보에서의 접착 계면 파괴 특성 연구”를 주제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김재원 석사과정 학생
김재원 석사과정 학생

수상을 받은 논문의 연구 결과는 경량 소재로서 항공기, 선박, 자동차, 등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화학적 체결 방식에 대하여 공학적 관점으로 특성을 검증 및 규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전한 복합소재의 설계와 개발, 상용화에 기여하고자 했다.

연구와 관련하여 복합소재는 둘 이상의 소재들을 조합한 소재로서 조합한 소재들의 고유 특성들을 유지할 수 있으면서 기존의 소재로 기대하기 어려운 특성, 내구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작한다. 복합소재 중 하나인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특정 소재 섬유에 레진과 경화제를 섞어 제작한 소재를 말하며, 사용되는 섬유와 레진에 따라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물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

특히 공주대 기계자동차공학부는 지역의 기술 네트워크를 통한 산업과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우수한 공학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는 산업체 및 연구소에서 필요로 하는 고급 연구 인력 양성 및 산업체 인력에 대한 재교육을 통한 지역 및 국가의 산업 경쟁력 제고와 최신 기자재 도입 등을 통한 교육 및 연구 여건의 획기적인 개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